Hello : )

오늘은 제가 핸드폰을 바꿔도 제일 먼저 꼭 깔아두는 앱인 '호갱노노'를 소개하고, 보유 아파트의 월세 내놓기 서비스도 직접 이용해 본 후기입니다. 


호갱노노

한국은 부동산 거래를 하면 계약일로부터 60일 이내에 거래 내용을 나라에 신고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고, 공인중개사가 계약된 건에 대해 신고 업무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호갱노노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해 주는 실제 거래 자료를 기반으로 보기 쉽게 지도에 부동산 매매가, 전세가를 표시해주어 아파트 혹은 오피스텔의 실제 거래가를 스마트폰으로 1초만에 확인할 수 있는 앱입니다. 

초보자의 호갱노노 활용법

부동산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들도 한 번에 이해가 될 정도로 직관적으로 쉽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호갱노노 앱은 아파트, 오피스텔 그리고 수도권 지역에 한해서 데이터가 제공되기 때문에 전 국민이 다 활용할 수는 없지만, 아파트, 오피스텔의 전세로 시작하려는 분들 그리고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려는 분들께는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전세가, 매매가 실시간 확인

제가 호갱노노에서 제일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아파트의 실거래가가 어떻게 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도를 보는 것입니다. 

지도에 매매가가 얼마인지 몇명이 보고 있는지가 아이콘으로 바로 보이기 때문에 현재 매매가가 내려가고 있구나, 전세가가 올라가고 있구나! 를 실시간으로 항상 알아볼 수 있습니다. 



  • 부동산 투자공부 시 보기 쉬운 정보

나라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공식 데이터를 기반으로 여러가지 그래프나 순위를 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전국 실시간 인기아파트 랭킹, 거래량 랭킹, 매매/전세가 상승 및 하락 아파트를 콕 집어서 1위 - 99위 까지 정리되어 있어 앱에 있는 메뉴를 한번 씩 클릭해서 둘러보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부동산 공부가 됩니다.



오피스텔, 아파트 전세를 구하고 있다면 꼭 설치해야할 필수앱

매매 혹은 전세로 구하려는 곳의 최근 실거래가가 얼마인지, 주변보다 저렴한 건지 비싼 건지를 네이버 부동산에서도 확인할 수 있긴 하지만, 호갱노노에서는 더 빨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아파트, 오피스텔만 데이터가 제공되고 있어서 빌라 혹은 상가 등의 정보는 볼 수 없고 전국을 다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수도권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고 합니다. 

호갱노노, 집 내놓기 서비스 이용해보기

호갱노노에서는 직접 집을 내놓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우리동네 부동산에 집내놓기] 누르기
  2. 우리집주소선택
  3. 내 연락처 넣기 
  4. 주변부동산선택하기
여기까지 완료해두면, 다음 날 호갱노노 담당자한테 전화가 옵니다.매매,전세,월세 중 어떤걸로 내 놓을지와 집 컨디션에 대해 물어보고 집 사진도 요청합니다. 

그리고 나서 호갱노노에서 매물등록이 완료되면 
내가 선택한 주변 부동산에서 전화가 한 번 더 옵니다. 

호갱노노 집 내놓기 서비스 이용할 때 주의점과 좋은점

저는 주변부동산에 많이 내놓으면 좋겠다 생각해서 15군데 이상의 부동산을 전부 다 눌렀는데, 저 같은 실수 하지 마시라고 공유해 봅니다. 

호갱노노의 매물 정보가 등록되면, 부동산에서 그 정보를 보고 부동산으로 집을 보러 오는 손님이 있으면 연락을 주는 시스템인 줄 알았는데, 매물 등록 되자마자 내가 선택한 모든 부동산에서 동시에 전화가 오니까, 일단 동시 응대도 안 되고, 같은 말을 계속 해야해서 며칠간 정신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부동산에서 한 번 더 전화를 하는 이유는 네이버 부동산에 등록 하려는 것과 매물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더 필요해서인 듯합니다. 보증금 조정이 가능한지, 대출은 없는지 그런 내용 들이요.

매물 등록을 위해 일일이 전화하지 않아도 되니 좋긴한데, 너무 많은 부동산을 선택하는 것은 자제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장점이 있었습니다. 
보통 집을 내놓으려고 부동산에 전화하면 어떤데는 엄청 성의가 없기도 하고, 잘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무조건 안된다고 하는 것도 많고, 너무 많이 물어보면 귀찮아 하시기도 하는데, 호갱노노에서 보고 전화해 주시는 부동산중개사 분들은 매우 적극적으로 상담을 해주시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심지어 제가 알던 같은 부동산이 었는데도 불구하고 제가 직접 전화해서 매물등록 의뢰 했을 때랑 다르게 응대 한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제가 전화하는 입장과 전화받는 입장 차이 일까요? 

어쨌든 제가 전화 할려면 일일이 다 찾아서 설명하고, 해야 하는데 미리 기본정보를 가지고 핵심정보만 쏙쏙 더 협의하면 되니까 그게 너~무 편했습니다.